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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[C# 개념] 3.5 상수와 열거 형식
    Anna belly belly hard/C# 2023. 6. 29. 15:31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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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- 상수(Constant)

    - 열거 형식(Enumerator)

     

    3.5.1 상수 : 전 언제나 변하지 않을 거예요

    const 자료형 상수명 = 값;
    using System;
    
    namespace Constant
    {
        class MainApp
        {
           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
            {
                const int MAX_INT = 2147483647;
                const int MIN_INT = -2147483647;
    
                Console.WriteLine(MAX_INT);
                Console.WriteLine(MIN_INT);
    
            }
        }
    }

     

    3.5.2 열거 형식 : 여러 개의 상수를 정리

    enum 열거_형식명 : 기반자료형 {상수1,상수2,상수3,...}

    - 이 형식에서 기반자료형은 정수계열(byte,sbyte,short,ushort,int,uint,long,ulong,char) 만 사용할수 있으며, 생략할 경우 컴파일러가 int를 기반자료형으로 사용

    using System;
    
    namespace Enum
    {
        internal class MainApp
        {
            enum DialogResult {YES,NO,CANCEL,CONFIRM,OK}
    
           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
            {
                Console.WriteLine((int)DialogResult.YES);
                Console.WriteLine((int)DialogResult.NO);
                Console.WriteLine((int)DialogResult.CANCEL);
                Console.WriteLine((int)DialogResult.CONFIRM);
                Console.WriteLine((int)DialogResult.OK);
            }
        }
    }

    - c#의 열거 형식이 이렇게 설계된 이유는 열거 형식의 요소가 어떤 값을 갖느냐는 별 의미가 없기 때문, 열거 형식의 각 요소는 서로 중복되지 않는 값을 갖고 있다는데 의미, 열거형식을 사용할 때는 각 요소가 갖고 있는 값보다 각 요소의 이름을 사용하는 것이 그의미에 잘 부합!

     

    using System;
    
    namespace Enum2
    {
        internal class MainApp
        {
            enum DialogResult {YES,NO,CANCEL,CONFIRM,OK}
           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
            {
                DialogResult result = DialogResult.YES;
    
                Console.WriteLine(result == DialogResult.YES);
                Console.WriteLine(result == DialogResult.NO);
                Console.WriteLine(result == DialogResult.CANCEL);
                Console.WriteLine(result == DialogResult.CONFIRM);
                Console.WriteLine(result == DialogResult.OK);
    
            }
        }
    }

    enum 열거_형식명 {상수1 = 값1, 상수2 = 값2, 상수3 = 값3 , ...}

    - 열거 형식을 선언할 때 첫번째 요소에는 프로그래머가 직접 값을 할당하고, 두번째 요소 부터 어떤 값도 할당하지 않으면 컴파일러가 자동으로 값을 할당하기 시작한다. 이때 컴파일러가 할당하는 값은 다음코드 처럼 첫 번째 요소로부터 1씩 더한 값이다.

     

    using System;
    
    namespace Enum3
    {
        internal class MainApp
        {
            enum DialogResult {  YES=10,NO,CANCEL,CONFIRM=50,OK}
    
           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
            {
                Console.WriteLine((int)DialogResult.YES);
                Console.WriteLine((int)DialogResult.NO);
                Console.WriteLine((int)DialogResult.CANCEL);
                Console.WriteLine((int)DialogResult.CONFIRM);
                Console.WriteLine((int)DialogResult.OK);
            }
        }
    }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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